[스타트업 스토리] 현장에서 발견한 비즈니스모델 큐브펀딩
[스타트업 스토리] 현장에서 발견한 비즈니스모델 큐브펀딩
  • 윤상희 전문기자
  • 승인 2018.09.20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장지연 큐브펀딩 대표
장지연 큐브펀딩 대표

아주 오랜만에 열정적이고, 자신감이 넘치는 스타트업 대표를 만났다. 투자자와 대출자를 연결하는 P2P금융 플랫폼 ‘큐브펀딩’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지연 대표이다. 그녀의 이채로운 창업 스토리와 비즈니스에 대해 들어봤다.

 

사업의 밑천: 올바름, 공부, 가치관 (모두의 행복) 

장지연 대표는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삼성전기 연구원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10년 이상 상품 개발, 신제품 기획 및 경영 혁신업무를 하며, 경영학 석사공부를 하였다. 어느 순간, 잘 다니던 직장을 미련없이 벗어 던지고 미국 유학 길을 선택하게 된다. 다소 늦은 나이의 유학길이라 경제적으로 스스로 책임져야 했기에 장대표는 해외 직구 서비스에 관심을 갖고 시작하게 되었고, 경제적인 이유로 시작하였지만 많은 것을 배웠다고 한다. 당시 해외 직구라는 용어가 지금처럼 일반화 되지 않았지만 장대표가 운영했던 블로그에 일일 최다 방문자가 9천명이 넘게 방문하였다. 이를 보고 온라인의 생생함을 느꼈고 진심으로 고객과 소통하면 통하는구나 라는 진리를 다시한번 느끼고 배웠다고 한다.

미국에서 공부와 사업을 병행하면서 장대표는 창업에 대한 관심을 갖고,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해서 공부하였다. 누가 들으면 아이같은 생각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장대표는 스타트업을 하면서 ‘보다 많은 사람이 만족하고 행복했으면 하는 서비스’를 고민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사람이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씩은 이용하는 금융 서비스인 대출, 투자 관련 플랫폼 비즈니스인 P2P 금융 플랫폼인 큐브펀딩 서비스를 런칭하게 된다. 또한 체계적으로 창업을 하고 싶어 창업대학원에서 공부를 하며 더 깊이 있고 바른 방향으로 P2P금융서비스와 관련한 논문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장대표가 큐브펀딩 서비스에서 추구하는 가치는 대출자, 투자자, 플랫폼 비즈니스 운영자 모두 신뢰하고 만족하는 서비스이다. 대출자에게는 제2금융권, 카드론, 현금 서비스 등 고리에서 벗어 날 수 있게 해주며, 저금리 시대의 투자자에게는 은행예금 이자보다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고, 플랫폼 비즈니스 운영자는 해당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이익을 발생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열정적인 청년들을 채용함으로써 일자리를 제공하고, 채용된 직원에게 대기업에서 배운 시스템화된 환경과 스타트업답게 자유스러운 분위기 제공함으로써 직장에서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계획들을 세우고 있다.

 

현장 경험으로 설계된 비즈니스 모델 

P2P금융플랫폼 서비스들이 다양한데 큐브펀딩의 서비스는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매우 궁금했다. 그래서 질문을 하니 창업 당시 임신중이었던 장 대표는 “미래 태어날 아이와 함께할 차를 고민하던 중 중고차를 구매하기 위해서 중고차 딜러들을 만나게 되면서 사업의 방향을 잡게 되었다”고 말한다. 

중고차를 매매하기 위해서는 판매자인 딜러와 구매자, 양쪽 모두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딜러의 입장에서 보면 자동차 딜러들은 새로운 고객 유입을 위해 지속적으로 중고차 매입을 해야만 한다. 또한 중고차 매매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마케팅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즉, 딜러는 중고차 매입자금과 과도한 마케팅 비용으로 끊임없는 자금압박에 빠져 있다. 중고차를 구입하려는 고객 입장에서 보면 사려고 하는 중고차가 물난리로 침수된 차는 아닌지, 혹시 내가 모르는 이상은 없는지에 대한 의구심을 내려놓기가 쉽지 않다. 이런 고객의 당연한 의구심을 어떻게 해결할 지가 중고차 딜러에게는 또 하나의 숙제라는 것을 장대표는 현장에서 알게 되었다고 한다. 중고차 딜러들의 불편하고, 힘든 점을 듣게 된 장대표는 본인이 서비스를 기획중인 P2P금융 플랫폼에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확신이 생기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자동차의 내용연수가 증가하고 사용자의 기술지식이 높아지면서 중고차 매매 시장은 성장하고 있다는 것도 이 사업의 큰 메리트였다. 

이렇게 런칭된 큐브펀딩은 중고차 매입자금과 관련하여 크게 두 가지의 사업모델을 가지고 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우선 기존P2P금융 플랫폼의 투자자와 대출자를 연결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중고차 매입자금을 위한 상품을 개발하고, 철저한 심사를 통하여 해당상품을 플랫폼에 상품으로 출시하는 것이다. 

두번째는 이렇게 심사를 거쳐 올라온 중고차 담보 상품을 직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광고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다. 중고차 상품이 플랫폼에 올라오게 되면, 투자자는 해당 상품에 투자를 하게 되고, 만일 등록된 자동차가 마음에 들면 딜러에게 직접 연락할 수 있는 정보를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딜러 입장에서는 중고차 매입자금을 대출받기 위해 신청한 플랫폼이 중고자동차를 판매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마케팅 채널이 되어서 마케팅 자금을 절감할 수 있고 대출자금을 무사히 상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좋은 상품에 투자할 수 있고, 만일 중고차 매매를 고려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허위매물이 아닌 철저한 심사를 통해 담보로서 인증된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되는 것이다. 

이는 중고차 매매시장의 고민인 중고차 매입자금, 마케팅비용, 고객의 신뢰 구축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고객이 신뢰하고 행복해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큐브펀딩의 가치와 부합되는 것이다. 

큐브펀딩에서는 부동산 관련 상품도 있는데, 시스템화된 검증을 통해서 상품검증을 하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투자자의 자금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한다. 만일 부동산 대출 신청을 하게 되면, 큐브펀딩에서는 많은 경우의 수와 시스템화된 항목을 통해서 해당지역이 부동산개발을 했을 때 실제 사업성이 나오는지 확인이 가능한 시스템을 제공하고, 지역별상품별로 사업성 평가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해서 투자자의 자산을 지키고 신뢰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P2P금융 플랫폼인 큐브펀딩은 SC제일은행을 통해서 가상계좌를 생성하고, 보안을 위해 아마존웹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금융 관련 서비스인 만큼 업무처리를 시스템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회계, 세금, 이자 지급등의 기능을 시스템화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바른 방향으로 함께 나아가면 그 길이 빠른 길이 아닐지라도 결국은 목표에 도달한다는 장 대표의 추구 가치에 맞게 차근차근 앞으로 전진하는 큐브펀딩의 앞날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