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비용으로 스타트업·소상공인 광고 제작 돕는 ‘비디오몬스터’ [굿모닝 스타트업 101 프로젝트 #11]
저렴한 비용으로 스타트업·소상공인 광고 제작 돕는 ‘비디오몬스터’ [굿모닝 스타트업 101 프로젝트 #11]
쉽고 빠른 온라인 비디오 제작 솔루션
뛰어난 퀄리티의 디자인 완성도로 비디오 제작 시장 혁신 도모
  • [스타트업4 임효정 기자]
  • 승인 2018.11.07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동혁 비디오몬스터 대표 (자료 : 비디오몬스터)
전동혁 비디오몬스터 대표 (자료 : 비디오몬스터)

[스타트업4=임효정 기자] ‘비디오몬스터(대표 전동혁)’는 TV광고 연출가와 TV광고 전문 모션 그래퍼가 모여 최고의 온라인 광고 동영상 제작 솔루션을 만들어 보자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기존 서비스 업체와의 차별화를 위해 업그레이드 된 프리미엄 비디오 디자인을 제작하고, 서비스 하고 있다. 소상공인과 스타트업이 비용과 제작 과정의 어려움 없이 맘껏 비디오 제작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타트업4>가 ‘10문 11답’을 통해 뛰어난 퀄리티의 디자인 완성도와 매우 저렴한 이용요금으로 비디오 제작 시장을 혁신하고자 하는 ‘비디오몬스터’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1. 어떤 회사인가요?
TV광고 제작 프로덕션에서 출발해 웹기반으로 비디오를 제작하는 솔루션 및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입니다.

2. 창업 배경과 계기는?
SNS 마케팅이 주류가 된 지금, 비디오(동영상) 광고의 효과는 이미 증명됐습니다. 하지만 비디오 광고를 만들기는 쉽지 않습니다. 비용과 제작 기간 등 특히 중소 상공업자나 자영업하시는 분들, 스타트업들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TV광고 제작과 연출을 직접 해오면서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해 비용과 제작 기간 등의 이유로 자체 제작이 힘든 비디오 광고 콘텐츠 시장을 혁신하기 위해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3. 아이디어(아이템)의 차별화와 독창성은?
‘프리미엄 비디오를 지구 최저가로 쉽고 빠르게, 온라인 비디오 제작 솔루션, 비디오몬스터’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있습니다. 기존 온라인 비디오 제작 서비스 업체들과의 차별성은 비디오 콘텐츠의 퀄리티와 이용 요금에 있습니다.

비디오몬스터가 개발한 강력한 '비디오렌더링 엔진'의 성능을 바탕으로 ▲CG 수준의 모션 그래픽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한 비디오 제작 서비스 ▲모든 비디오 제작 관련 요소(음악, 디자인 등) 자체 제작을 통한 저작권 이슈 없음 ▲월 99불에 이르는 정액제 요금에 비해 필요한 만큼만 지불하는 편당 요금제 ▲4900원부터 시작하는 지구 최저가의 이용 요금 등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경쟁사의 Low Qualit, High Price 서비스를 저희는 High Quality, Low Price로 제공해 온라인 비디오 제작 시장을 혁신하고자 합니다.

4. 지금 이 시기에 꼭 필요한 것인가? - 소비자들이 충분히 준비가 되어 있다고 생각하나요?
SNS 홍보가 대세가 됐으며, 홍보 콘텐츠 중에 비디오(동영상)의 효과가 가장 좋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니즈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5. 제품 및 서비스는 출시됐나요? - 출시됐다면 성과는?
10월 24일 렌더링 엔진의 개발을 완료하고 성능을 테스트 하고 있습니다. UI 디자인을 진행 중입니다. 내년 1월에 서비스를 목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비디오 템플릿 제작을 위해 여러 경로로 신청을 받아서 저희 콘텐츠의 5대 업종인 패션, 미용, 숙박, 외식, 교육 분야 위주로 비디오 광고를 무료로 제작해 주고 있습니다. 실제 영업하는 15개 회사의 다양한 비디오를 제작하면서 잠재 고객군의 취향이나 선호도를 미리 파악하고 서비스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50개 회사의 신청을 받아서 지속적으로 비디오 템플릿의 디자인을 개발하고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해 나갈 예정입니다.

비디오몬스터 로고 (자료 : 비디오몬스터)
비디오몬스터 로고 (자료 : 비디오몬스터)

6. 제품 혹은 서비스의 특징과 장점 그리고 소비자들이 누리게 될 혜택(이익)은 무엇인가요?
TV 광고에 비해 손색없는 프리미엄 비디오 디자인을 커피 한 잔 값으로 온라인으로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저희의 비디오 디자인 템플릿은 무의미한 STOCK 라이브러리 소스를 사용한 가공의 콘텐츠가 아니라, 실제 영업과 사업을 하시는 분들의 광고를 템플릿화 하고 있습니다. 

공유 오피스 입주사를 비롯한 주변 상권의 자영업 상점 및 온라인 쇼핑몰 등을 대상으로 신청 받아 무료로 비디오 광고 제작을 하면서 템플릿 제작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생생하고, 실제 적용이 훨씬 용이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B2B 서비스를 합니다. 전국 200만 소상공인과 10만 스타트업이 저희의 핵심 고객입니다. 

7. 대표님(성함)과 구성원들 소개 부탁합니다. 아울러 회사 자랑거리가 있다면?
대표는 전동혁, 제작이사는 이택준, 기술이사는 송시우입니다. 저희의 특징이자 자랑에 대해 소개하자면, 대표인 저와 제작이사인 이택준은 TV광고제작 메이져 씬에서 활동 했었습니다. 대표는 300여 편의 국내 유수의 TV광고 연출 및 제작 경력이 있으며, 이택준 이사는 국내 최고 수준의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입니다. 이런 경력과 능력이 차별화 된 비디오 콘텐츠의 퀄리티를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광고 연출자, 비디오 아트디렉터가 창업한 비디오 제작 서비스회사는 아직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기존 서비스 업체의 비디오 디자인의 퀄리티가 낮은 수준을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시스템의 성능과 우수성도 중요하지만 비디오 콘텐츠가 지닌 퀄리티와 디자인의 우수성도 중요합니다. 비디오몬스터 서비스의 본질은 결국 콘텐츠입니다.

8. [비즈니스 모델] 수익을 창출한 확실한 방법이 있나요?
수익을 창출할 수단으로는 첫째, 비디오 콘텐츠 제작 서비스가 있습니다. 편당 최저 요금으로 이용자의 저변과 수요를 확대하려고 합니다.

둘째, 동남아시아 서비스가 있습니다. 페이스 북 사용자수 10위권에 4개국이 속할 정도로 모바일 마케팅이 활발한 동남아시아 4억 명의 SNS유저 시장에 진출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K-style의 선호와 현지 언어화한 비디오 제작 서비스로 사용자를 확보하고 시장을 선점할 예정입니다.

셋째, 플랫폼화 서비스가 있습니다. 저희 서비스페이지에 개인 디자이너와 디자인 컴퍼니를 입점 시키고 저희의 렌더링 엔진을 비롯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렌더링 엔진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제공할 것입니다.

9. 자금 조달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회사 자체 보유 자금과 정부의 사업비로 개발을 진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10. 향후 계획은?
IR 활동을 통한 투자유치를 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 인프라를 확충하고 전문 인력을 보강하고 마케팅비용에 집중할 것입니다.

11. 추가하고 싶은 질문과 답변은 무엇인가요? 예) 정부에 바라는 점 등
- VC투자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IR을 계획하고 준비하게 되면서 희망과 도전의식이 생기기보다는 낙담과 실망을 먼저 하게 됩니다. 많은 데모데이, IR피칭행사를 보면 너무 편중돼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매출의 볼륨이 큰 O2O 플랫폼에 치중돼 있습니다. 물론 매출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시장 사이즈는 작지만 수익률이 높고 시장 창출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에게도 VC가 조금 더 관심을 가져 주셨으면 합니다. 

전동혁 대표, 송시우 개발이사, 이택준 제작이사 (자료 : 비디오몬스터)
'비디오몬스터'를 함께 꾸려나가고 있는 전동혁 대표, 송시우 개발이사, 이택준 제작이사 (자료 : 비디오몬스터)

스타트업4와 벤처창업신문 공동으로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스타트업의 아이돌을 찾습니다, '굿모닝 스타트업 101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10문 11답’은 스타트업을 소개하는 질문들로 구성돼 있으며, 아래 기사 링크를 클릭한 후, 답변을 작성하면 된다.

굿모닝 스타트업 101 프로젝트 https://goo.gl/mXwchp

작성한 답변을 바탕으로 한 기사는 <스타트업4>에 실리게 되며, 이 중 우수 스타트업은 <스타트업4> 오프라인 잡지에 소개 될 예정이다.

[월간 스타트업4=임효정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