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6-25 10:30 (화)
미생물 코디네이터 윤여민 '메가랩' 대표
미생물 코디네이터 윤여민 '메가랩' 대표
"장 내 미생물 진단해 라이프스타일 개선한다"
  • [스타트업4 임효정 기자]
  • 승인 2019.04.06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생물 코디네이터 윤여민 대표 (출처: 스타트업4)
미생물 코디네이터 윤여민 대표 (출처: 스타트업4)

[스타트업4] 미생물 코디네이터는 미국과 이스라엘에서 널리 알려진 직업이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개념이다. 윤여민 메가랩 대표는 가족들의 건강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낯선 분야에 스스로 뛰어들었다. 미생물 코디네이터가 되는 것을 넘어 1,000명의 미생물 코디네이터 육성을 목표로 하는 그의 발자취를 따라가 봤다.

 

Q. 우선, 메가랩은 어떤 의미입니까?

‘메가’는 크다는 의미고, ‘랩’은 연구소를 뜻하는 작은 단위입니다. 메가와 랩은 완전히 상반되는 개념입니다. 작은 사업을 크게 확장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는 사업의 BI 개념에 메가가 다 들어갑니다. 자회사로 출판사를 가지고 있는데 더 메가북스라는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Q. 메가랩을 창업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 레퍼런스가 필요했습니다. 제품 개발과 유통 부분에서만 사업을 진행하다가 체계화된 기초 연구를 하고 싶었습니다. 자체적인 기술은 부족했기 때문에 외부에서 연구 시설을 가진 기업과 코워크를 기획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한국의과학연구원, 건국대학교 등과 2017년부터 1년 정도 미팅과 회의를 거듭하며 니즈를 공유하다 이듬해 2월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대전에 본사가 있고, 강남구 삼성동과 서초구 서래마을에 사무실이 있습니다. 대전은 물류적인 면에서 한계가 있어 서울에 사무실을 두게 됐습니다.

Q. 메가랩의 핵심 사업은 무엇입니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기초 연구를 토대로 하는 사업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미생물) 분야에 대해 기초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제품 개발을 통해 유통 채널을 확보해가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미생물 기반 화장품, 다이어트 제품 등 3가지의 시제품을 개발했습니다. 올해는 시제품을 통한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그동안 어떤 성과를 이루셨습니까?

강서여성인력개발센터와 함께 지난달 ‘미생물 코디네이터’ 1차 교육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미생물코디네이터라는 직업이 경력 단절 여성에게 적합할 수 있겠다고 생각해 강서여성인력개발센터와 협업하고 있습니다. 4월 23일 2차 특강이 열리고, 4월 30일부터는 8주에 걸쳐 정규 교육을 진행합니다. 내년 상반기에는 미생물 코디네이터라는 직업이 더 많은 분께 알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1,000명의 미생물 코디네이터를 육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강서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열린 미생물 코디네이터 교육 모습 (출처: 메가랩)
강서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열린 미생물 코디네이터 교육 모습 (출처: 메가랩)

Q. 미생물 코디네이터라는 개념이 생소합니다. 소개 부탁드립니다.

미생물 코디네이터는 전문가로부터 서비스 이용자들의 장내 미생물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전달받아 그들에게 컨설팅해주는 일을 합니다. 여성들은 대부분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습니다. 서비스 이용 고객이 자신이 먹은 음식 사진을 찍어서 업로드 하면, 전문가가 사진을 보고 영양 불균형을 분석합니다. 이 정보를 받은 미생물 코디네이터는 어떤 운동을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또 장내 미생물 중, 유해균, 유익균, 정상균을 진단해서 식습관과 라이프스타일을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 컨설팅해줍니다.

 

Q. 어떻게 처음 미생물 코디네이터에 관심을 갖게 되셨습니까?

KBS 특채 연기자로 활동했지만, 연기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부모님과 아내의 건강이 안 좋아지는 상황이 닥쳤고,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가족들에게 건강 관련 문제가 생기다 보니 스스로 미생물 코디네이터가 됐습니다. 처음에 인터넷으로 관련 정보를 검색하다가 나중에는 서점에서 책을 찾아봤습니다. 이후, 지인을 통해 김일성 주치의로 잘 알려진 김소연 박사를 소개받았고, 이 분을 통해 미생물에 관한 식견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Q. 미생물 코디네이터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어떤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까?

‘헬스&뷰티’가 대세로 자리 잡은 시대입니다. 진정한 아름다움은 건강함으로부터 나옵니다. 건강함은 외면으로 드러납니다. 그래서 더 중요합니다. 앞으로 미생물 코디네이터는 ‘헬스&뷰티’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Q. 미생물 코디네이터를 꿈꾸는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미생물 코디네이터 정규 교육을 받게 되면 미생물이 왜 중요한지 알게 될 것입니다. 나 자신, 가족, 지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에게 관련 지식을 공유하고, 강사가 돼서 수익도 창출하고, 사회적으로 대우도 받을 수 있는 미생물 코디네이터에 꼭 도전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 향후 메가랩과 대표님의 계획은 어떻게 되십니까?

지속적으로 기초 과학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서 빅데이터를 구축할 것입니다. 빅데이터는 기초 과학에 좋은 소스가 됩니다. 과학을 위한 과학이 아니라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과학이 나와야 합니다. 이를 통해 기초 과학을 발전시켜 M&A를 하고, 기술 이전을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또 제품 기획에 전념해서 뛰어난 제품을 만들고, 미생물 코디네이터들이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미생물 코디네이터 윤여민 대표 (출처: 스타트업4)
미생물 코디네이터 윤여민 대표 (출처: 스타트업4)

 

윤여민 대표 약력

2000년 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 법학·경영학과 전공

2008~2010년 KBS 굿모닝 대한민국·6시 내 고향 출연

2010~2011년 ㈜OMS EDU 대표이사

2011~2013년 ㈜아모스 전략기획실 실장, ㈜아모스 에듀 마케팅 이사, 아모스 에듀 ‘SOL’ 개발

2013~2014년 ㈜이슈데일리 대표이사,

2014~2016년 원진메디컬·Wonjin CS2 대표이사

2018년~현재 ㈜메가랩 대표이사

 

스타트업4, STARTUP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