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6-25 18:22 (화)
[윤순학의 도시문화마케팅] 메가 트렌드로 등장한 랜덤 플레이댄스
[윤순학의 도시문화마케팅] 메가 트렌드로 등장한 랜덤 플레이댄스
  • 윤순학 와이어반컬쳐 대표
  • 승인 2019.06.12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순학 와이어반컬쳐 대표
윤순학 와이어반컬쳐 대표

#. 랜덤 플레이댄스! 아세요? 

그야말로 세계는 지금 랜덤 플레이댄스 열풍이다. 그것도 꼭 K-POP이란 단어가 붙어야 한다.  아무런 설명 필요없는 최근 핫트렌드이자 전 세계 청춘을 휘어잡은 초대유행상품이다. 혹시 아직 모르는(?) 독자 분들을 위해, 굳이 설명하자면. 

K팝 댄스 따라하기이다. 일명 커버댄스인데..형식이 완전 새롭다. 넓은 공간에 수십, 수백명의 열정 인파들이 모여 그저 음악에 맞춰 움직인다. 까다로운 룰도 별다른 형식도 필요없다. English voice. “five, four, three, two, ~ “

대형 스피커앞에 몸풀고 기다리다 자신이 아는 음악이 나오면 스테이지에 바로 투신할 뿐. 단 몸치는 사절이다. 원곡 댄스 퍼포먼스를 최대한 따라해야 한다는 철저한 원론만 따르면 된다. 참여 플레이어 모두 한방향(앞면)을 향해 같은 음악, 같은 댄스 퍼포먼스를 한다, 치열한 경쟁일수도 있는 공간에 나름 그들만의 컨트롤도 있고 협력, 양보도 있다. 

이 새롭고도 괴상한 집단 퍼포먼스가 이끄는 마력은 무엇일까? 익숙한 음악과 장소, 그리고 그냥 춤이다. 그것도 제 멋대로 아닌 오리지널 댄스를 같이 추는 약속의 무대이다. 

 

#. K-POP이 과연 쎄구나~ 

랜덤 댄스플레이 세계에 ‘K-POP’ 이외 다른 단어는 아직 등장하지 않는다. 제 아무리 리듬과 보컬, 스킬이 강한 빌보드 아메리칸, 유럽팝도. 흑인 소울음악도, 풍미 진한 아프리카 댄스곡도, 남미 레게음악도 이 무대엔 등장하진 않는다. 당연 우리와 같은 아시아의 J-POP도, 명함 내밀수 없는 K-POP의 독무대이다.

세계를 뒤흔든 우리의 대표 아이돌 방탄소년단(BTS)을 비롯 빅뱅, 엑쏘, 샤이니, 세븐틴, 위너, NCT127등 보이그룹 … 위풍당당 걸그룹 플랙핑크, 트와이스, 레드벨벳, 모모랜드, 마마무, 소녀시대, EXID, 아이즈원… (필자에게 더 이상의 헤아림은 의미도 없지만 무리!)

 

#. 유튜브 핵심 콘텐츠로 등장한 도시 ‘랜덤 플레이댄스’

유튜브 매니아에게 ‘랜덤 플레이댄스’, ‘Random Playdance’는 이미 인기 검색단어이다. 유튜브를 열고 한번 키워드를 쳐보시라! 관련 동영상이 수백건 떠오른다. 이 퍼포먼스 이벤트는 나라와 언어를 안가리고 온 세계 청년 친구들이 함께 즐기는 공통 유희가 되었다. 물론 제일 중요한 음악은 ‘K-POP’이다 최근 인기곡부터 레전드 K-POP까지 총망라되어 있다. 

이미 50대를 넘은 필자에겐 익숙치 않은 광경이지만 랜덤 플레이댄스가 펼쳐지는 장소는 세계 각국의 도시와 문화 공간이 등장하는 경이로움과 마주친다. 멜로디와 가사는 잘 솔직히 모르지만 귀에 익숙한 우리 아이돌 그룹의 음악과 어우러진 신명나고 진기한 풍경! 그것도 잘 꾸며진 이벤트무대, 멋드러진 행사장이 아닌 평범한 광장, 일상의 도로에서 펼쳐지는 단체 퍼포먼스! 어색하고 생소하지만 진한 전율이 오른다.

이 특별한 퍼포먼스는 장소, 도시를 구분하지 않는다. 파리의 상징적인 장소 에펠탑앞 광장을 비롯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쾰른, 이탈리아의 도시 로마, 밀라노에서도 펼쳐진다. 이외에 모스크바, 런던, 프라하.... 유럽을 대표하는 관광도시도 등장한다. 

이 퍼포먼스의 중심에 한국의 인기 유튜버 BJ. 고퇴경이 있다. 그는 유럽, 아시아의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랜덤플레이댄스를 진행하는데 유튜브 영상은 매회차 수백만의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 콘텐츠로 떠올랐다. 고퇴경과 그의 스탭들이 전 세계 도시를 순회하며 개최하는 이 행사의 진행비용이 만만치 않을터이지만 이미 수십만의 구독자와 조회수를 볼 때 아마도 유튜브 광고 수입도 충분할 듯 하다.

랜덤플레이댄스는 이외에도 현지 K-POP 댄스팬들이 주도하며 주최되는데 유럽의 각 국과 이미 한류가 휩쓸다시피하는 아시아의 상해, 북경, 자캬르타, 방콕, 타이뻬이, 홍콩, 호치민, 심지어 미얀마까지 등장한다. 태평양, 인도양을 넘어 LA, 샌프란시스코, 뉴욕, 상파울루, 시드니, 멜버른의 Y세대들도 한국 K-POP 랜덤 플레이댄스에 열광하고 있다. 

맨처음 그 누가 이 프로그램을 고안했는지 모르겠지만 이 열풍은 해외애서 시작해 대한민국 안방마당으로 들이닥쳤다. 최근애는 전국 곳곳에서 다소 소박하지만 특별한 이벤트가 연이어 개최되는데 대형 아울렛, 상가, 대학가, 문화광장등에서 서로 앞다투어 펼쳐지고 있다. 랜덤플레이댄스는 유명 대기업의 고객 이벤트 프로그램으로, 브랜드 홍보로 활용되기도 하고, 전국 지자체 축제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대학축제에도 등장했다.

 

#. 세계 K-POP팬의 교류에너지이자 도시의 활력소

얼마전 런던 웸블리에서 진행된 우리 BTS의 해외투어 공연 장면에서 많은 감동을 받았었다. 수만명의 팬들이 보내는 환호와 집단 떼창, 서로 약속이나 한듯한 가수와 팬들의 상호 인터랙티브한 교감을 보며 K-POP의 엄청난 위력을 실감했다. 

랜덤플레이댄스에는 대략 30~40곡의 K-POP이 플레이된다. 그 많은 곡을 외국 청소년들이 친숙하게 따라하는 것도 신기한데 무작위로 틀어지는 멜로디 첫 소절만을 듣고 거침없이 안무를 따라하는 모습이 정말 놀랍고 대단하다.

세계 각국의 K-POP 팬들은 지금 음악뿐만 아니라 이 댄스 퍼포먼스를 통해 서로 교감하며 감동 에너지를 발산하고 있다. 이들에게 국가와 민족, 인종과 언어는 중요하지 않다. 많은 청중앞에서 당당하게 댄스실력을 뽐내는 이들의 반짝반짝 빛나는 눈빛과 순박한 미소를 보라. 플레이에 나가기 위해서 평소 K팝을 얼마나 많이 듣고 안무를 따라했을까? 무슨 뜻일지도 모를 한국어 가사의 K팝을 말이다. 

지금 전 세계 문화에 깊이 스며들고 있는 한류 파워는 더 이상 일시적이거나 단순한 유행소재는 아닐 듯 싶다. 몇몇 히트곡으로 끝나고 마는 과거와 달리 K팝과 K팝댄스는 이미 주요 문화로 자리잡았다. 랜덤플레이댄스 퍼포먼스는 이들의 교류 수단이자 표현 문화이고, 전 세계 팬들의 공감 채널인 셈이다.

도시의 新문화로 등장한 랜덤 플레이댄스는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도시의 활력소로 더 니아가 도시 홍보로도 활용 가능하다. 유튜브라는 어마어마한 채널이 있으니.

 

도시문화마케팅컴퍼니- (주)와이어반컬쳐 대표 윤 순 학

스타트업4, STARTUP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